필라테스 지도자 양성의 선두주자

요즘 많은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통증’이다.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들과 공부하는 청소년들 PC와 스마트폰의 사용이 잦은 현대인들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 어깨, 허리의 통증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통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같은 부위에 통증을 느끼고 다른 부위로 통증이 전의되는 데도 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포츠손상은 정확한 체형교정과 통증관리가 필요하다. ‘통증’은 몸을 보호하기 위한 첫 신호이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거나 지나쳐서는 안 된다.

우리의 소중한 몸을 통증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인 필라테스를 대중에게 보급하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재활필라테스협회의 원광희 대표를 만나 얘기를 나눠봤다.

◆‘필라테스 지도자 양성’, 체형교정과 재활에 중점

사단법인 한국재활필라테스협회(이하 한국재활필라테스)는 ‘필라테스 지도자 양성’, ‘체형 및 재활 필라테스지도자 양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필라테스 지도자 교육 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다. 또한 부설 기관인 한국체형교정아카데미에서 ‘체형교정전문가과정’, ‘보행교정전문가과정’ 및 트리거 포인트와 치료적인 운동을 교육해 필라테스지도자에게 맞춤 재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필라테스지도자와 체형필라테스지도자 양성의 주 사업을 바탕으로 한국체육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호서대학교등과 산업협력을 맺었으며 대학교 내 평생교육원에서 ‘필라테스지도자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한국재활필라테스는 직접 반포 직영점 “레하필라테스”를 운영하며 필라테스기구 제작업체, 필라테스 소도구업체등을 통해 필라테스 지도자가 창업을 할 경우 창업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재활필라테스는 2008년 잠실에 스포츠재활을 전문으로 하는 WE스포츠의학센터를 설립해 운영을 시작했다. 스포츠 손상 후 재활도 중요하지만 손상 전의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예방운동과 스포츠재활전문가의 재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골격계질환예방을 위한 자세와 체형에 중점을 둔 교육과 전문적인 재활지도자양성, 특히 필라테스를 중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 사단법인 한국재활필라테스협회 원광희대표

다음은 사단법인 한국재활필라테스협회 원광희대표 일문일답.

▷원광희 대표가 생각하는 한국재활필라테스협회의 경쟁력은?

한국재활필라테스는 스포츠재활을 전문으로 하는 스포츠의학센터가 출발점이었습니다. 필라테스는 재활과 체형에 중점을 두고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다른 기관이나 협회보다 재활, 체형전문가 양성 에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한국재활필라테스협회 가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필라테스 본연의 목적인 재활, 자세, 체형교정으로 필라테스의 운동 방향을 설정하도곡역할을 할 것이며 필라테스에 더욱 전문성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사업진행 방향 및 대표의 포부가 있다면?

재활과 체형에 전문성을 인정받는 필라테스 지도자양성 교육센터의 입지를 다지면서 레하필라테스 브랜드의 인지도 재고 및 전국 대도시 단위에 교육센터 와 직영점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필라테스는 미용목적으로 도입되었고 현재에도 몸매관리가 필라테스를 하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필라테스는 체형교정과 재활에 목적을 둔 운동으로서 필라테스 고유의 목적인 재활, 체형에 더 많은 지향점을 둔 필라테스교육이 필요합니다. 이에 한국재활필라테스는 체형과 재활에 전문성을 둔 필라테스지도자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필라테스가 체형, 재활 본연의 목적에 지향점을 두고 운동을 가르치는 지도자 배출이 많이 되길 바라며 한국재활필라테스가 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정부기관이나 독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소비자가 혹은 고객이 필라테스의 목적을 이해하고 현명하게 필라테스 운동을 선택하고 필라테스 지도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원광희 대표 프로필>

스포츠의학(운동생리학) 박사
미국 임상운동 전문가(Clinical Exercise Specialist),ACSM
미국 건강관리전문가(Health & Fitness Specialist),ACSM
국제한의사(NCCAOM)
캘리포니아주 한의사(L.Ac)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의과대학(UCI) 인체해부과정 이수
미국 하버드대 의과대학 스포츠의학 연수
1급 생활체육지도자(운동처방)
전) 연세사랑병원 스포츠재활클리닉 소장
전) POSCO 운동처방사
전) 한국스포츠학회 스포츠의학분과 이사
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연구원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