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색상과 독특한 비주얼의 예술적 놀이 공간 세계 최초 창조

첨단 강화섬유 그물놀이기구 ‘에어포켓’ 대한민국 기술혁신 대상 수상

아름다운 색상과 독특한 비주얼의 예술적 놀이 공간 세계 최초 창조

㈜칼라우즈가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프리미엄 그물놀이기구 ‘에어포켓(AIRPOCKET)‘이 스포츠동아 2017년 대한민국 기술혁신대상을 수상했다. 에어포켓은 첨단 강화섬유 로프로 짠 그물로 만드는 제품으로서, 화려하고 예쁜 색깔, 독특하고 입체적인 비주얼, 부드러운 촉감, 그물 특유의 출렁거림, 흥미진진한 탐험구조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 한 점을 두루 갖춘 실내용 프리미엄 고급놀이기구다. 에어포켓은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대가 같이 이용할 수 있으나, 주 연령대는 3세에서 9세 어린이들이다. 에어포켓은 어린이들의 감성발달과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고, 상상력을 키워주며, 신체단련과 사회성 함양에도 효과적인 놀이기구로 인기가 높다.

(주)칼라우즈는 2011년도 이후 축적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30여 종의 에어포켓 제품을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개발하고, 80여개 지적재산권을 출원 및 등록하였으며, 국내외 키즈카페, 테마파크, 리조트, 유치원, 박물관, 과학교육관 등을 대상으로 200여건을 설치하였다.

▲ (주)칼라우즈의 대표적 에어포켓 제품 '칼라트리'

에어포켓은 원래 섬유재질의 설치미술작품에서 착안해 (주)칼라우즈가 놀이성, 안전성, 탐험구조 등을 놀이시설에 적합하게 보강하여 개발한 것인데, 제작 및 설치기간 단축, 복잡하고 입체적인 형태의 첨단그물놀이기구의 양산성 제고를 위해 5~6가지의 특수 강화섬유 브레이드(braid)의 개발, 현대적 설계기법의 도입, 부품화 및 모듈화, 장인들을 정교한 손놀림을 활용한 수제작방식 채용, 그물엔지니어링 개발, 금속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구조공학 등의 기술방식이 적용되어 있다고 한다. 특히 200여건의 설치제품 중 안전사고가 제로(0)를 기록할 정도로 실내놀이기구 중 최고의 안전성을 자랑한다.

▲ '폼팡'의 어드벤처존 이미지

칼라우즈는 2014년 하반기부터 단품을 조합하여 구성하는 세트상품의 인기를 기반으로 하여, 작게는 20평에서 크게는 수백평 규모의 예술적 공간을 조성해 주고 있는데, 금년 하반기부터는 이에 기반 하는 테마그물놀이터, 키즈카페, 실내테마파크, 스포츠파크 등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공간조성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중에 눈에 띄는 것은 프리미엄 스포츠 어드벤처 파크 ‘폼팡(foampang)’이다. (주)칼라우즈의 권순일 대표는 스마트폰이나 PC게임에 빠지기 쉬운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이보다 더 짜릿하고 건전한 놀이문화를 선물하기 위해 그보다 중독성이 강한 놀이공간으로서 ‘폼팡’을 개발했다고 한다.

‘폼팡’은 충격흡수능력이 뛰어난 폴리우레탄 소재의 폼핏큐브를 수 만개 바닥에 깔고, 그 위에 모험형 에어포켓 제품과 50여종의 장애물코스를 결합한 스릴이 넘치지만 안전한 모험놀이터다.(사진) 특히 (주)칼라우즈는 일 년 여간 아름다운 디자인과 장애물 코스로서의 놀이성을 겸비한 30여종의 독자적인 벽체 장애물을 개발하여 52건의 특허 및 디자인을 출원하였다.

‘폼팡’은 4세 이상부터 성인까지가 주고객군으로 특별한 놀거리가 부족한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고생, 심지어 성인들까지도 대상이기 때문에 목표시장도 넓고, 건전하며, 수익성도 뛰어난 사업이다 보니 전 세계 어떤 곳에도 없는 획기적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서양의 트램펄린파크나 한국의 방방과는 시설과 재미의 차원이 한 차원 높아 새로운 놀이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사에서 디자인, 설계, 제작, 설치, 인테리어 시공(간판 등 포함) 등 일체의 조성업무를 일괄적으로 해주고 운영 및 홍보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비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하는데, 최소 공간크기는 바닥면적 기준으로 전용면적이 200평 이상이어야 한다.

(스포츠동아 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및 혁신기술 대상 선정기업-(주)칼라우즈)

최해섭 haesup68@naver.com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