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강소기업

 

요즘은 결제 수단이 필요한 어느 곳에서나 필수 결제 시스템이 된 POS를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점점 확대되어가는 POS 단말기 시장에서 전문 기업 (주) 바이텔(대표 정석규)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고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별히 주목할 것은 까다롭기로 소문난 일본 시장에서의 성과다.

 

일본의 단말기 시장은 한국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매우 배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바이텔은 외국 회사로는 최초로 그 기술력과 성실성을 인정받아 일본 시장 내에서 선두 자리에 섰다.

바이텔은 일본에서 외국 회사로는 유일하게 신용카드 단말기 공급업체로 등록되어 있다. 이런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일본 내 지난 2년 동안 1위의 판매액을 거두는 쾌거를 거두었다. 또한 동경을 비롯하여 일본 여러 도시에서 바이텔의 택시용 무선 단말기가 설치되어 이용 중에 있다.

최근에는 일본의 메이저 결제센터에서 일본의 세계적인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바이텔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2020년 동경올림픽을 위한 교체 단말기로 바이텔의 제품을 선정하였다.

현재 비자, 마스터 및 기타 카드사의 Brand 시험을 통과하고 첫 주문을 받은 상태이며 앞으로 예상되는 2020일본 동경 올림픽을 위한 교체 단말기 특수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국내 생산의 높은 품질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다.

이렇게 세계 시장에서 각광 받고 있는 바이텔은 어떻게 글로벌 강소 기업이 될 수 있었을까?

바이텔은 1992년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2001년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 현재에까지 이른 기본이 탄탄한 기업이다. 일본, 중동, 아프리카, 남미 시장 등 세계 40여 개국 세계 곳곳에 바이텔의 제품이 수출되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바로 오랜 준비 기간과 수준 높은 품질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바이텔 만의 강점은 모든 부품부터 디자인까지 국내 자체 개발 생산하여 전량 수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2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꼼꼼하게 연구 개발에 투자하여 실력을 쌓았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바이텔은 국제보안기준인 PCI-PTS와 국제기술표준인 접촉. 비접촉 .EMV 인증 획득으로 보안성을 인정받았고 국내 유일 안테나 성능을 테스트하는 실드룸을 보유한 전문적인 기업이다.

정석규 대표는 인터뷰에서 “부품에서 생산까지 모두 국내 자체 개발이라는 점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국내 생산을 고집하는 이유는 단가를 낮추기 위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라는 자부심을 내보였다.

이러한 성실성과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바이텔은 단말기 분야의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인정받으며 현재 세계 POS단말기 판매량 톱10, 무선 단말기 시장에서는 세계 톱5에 손꼽히는 기업이 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석규 대표는 “신규제품 출시와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라며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강한 포부를 밝혔다.

 

 

Q: 해외 단말기 시장에서 인정받는 바이텔의 경쟁력은

A: 바이텔은 저희의 독보적 브랜드만 고집하며 OEM, ODM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큰 부가 가치를 얻고 있다. 부품에서 생산까지 모두 국내 자체 개발이라는 점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품질을 위해 국내 생산을 고집했고 그 점이 세계 시장에서 좋은 경쟁력이 되었다. 바이텔만의 기술력과 성실성으로 해외 고객사의 까다로운 품질 요구를 만족시킨 덕분에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유지할 수 있었다.

Q: 바이텔의 성공 비결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은

A: 바로 ‘신뢰’입니다. 저희는 같은 제조공장, 부품 회사와 20년 가까이 거래할 만큼 신뢰를 중시한다.

현재 우리와 거래하는 은행에 제품을 공급하기까지 10년이라는 기간이 걸렸다. 제로에 가까운 불량률과 가격, 제품 경쟁력으로 결국 은행의 신뢰를 얻게 되었다. 더불어 성실한 직원들이 있었기에 지금처럼 세계에서 인정받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Q: 직원들에 대한 신뢰가 높다고 했는데

A: 우리 회사는 이직률이 적다. 대부분의 직원들이 “장기근속” 이다. 바이텔을 열심히 이끌어가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직원들 때문이다. 회사를 위해 불철주야 열정을 다하는 직원들에게 튼튼한 회사를 만들어주는 것이 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A: 신규제품 출시와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다. 또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바이텔의 독보적 기술로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향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한결같이 바이텔을 믿고 함께해준 고객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고객 중심적 가치를 창출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 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