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천명원 천마, 겨울철 어지럼증, 뇌졸증에 좋은 천마(天麻)

천마(天麻)의 효과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다. TV나 신문 매체에서 천마를 먹고 중병이 치료가 되었다는 사실은 이제 흔한 것이 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들이 고의서인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지만, 실제로 천마를 드시고 효과를 본 사람들의 입을 통해 그 약효가 증명이 되고, 또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데는 그 이유가 있다.

 

조사에 의하면 천마의 효능을 입증하고자 하는 노력이 대학이나 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어 왔는데, 2015년 (주)바이로메드는 천마 등 복합추출물을 소재로 하여 천마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물질임을 이미 인증 받은 바 있으며, 전주대학교에서도 천마가 중풍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내기도 하였다. 또한 무주천마사업단은 천마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인체실험을 이미 마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홍삼이 면역력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것처럼 천마도 기억력 개선, 뇌졸중, 인지능력 향상 등에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 100여 편에 이르는 논문을 통해 다양한 효능들이 발표되고 있다. 천마와 관련하는 특허도 130여 건에 이르고 있을 정도로 천마에 대한 연구는 최근 10년 동안 매우 활발하게 시도되어 왔다.

 

게스트로딘을 10배나 증폭시킨 탁월한 연구 성과

천마가 이처럼 효능을 보이고 있는 것은 천마에 게스트로딘(Gastrodin), 바닐릴알코올 (Vanillyl Alcohol),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 등의 기능성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게스트로딘(Gastrodin)은 건천마 1g당 최대 10㎎ 정도가 들어있는데,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기억력 감퇴를 막고 뇌신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건천마 1g당 최대 0.1㎎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는 바닐릴알코올 (Vanillyl Alcohol)은 항염증,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전주대학교 무주웰니스식품사업단(단장 최종렬 교수)은 2011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무주천마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오고 있는데, 그동안 게스트로딘의 함량을 10배나 높이는 연구 성과를 거두었으며, 최근에도 게스트로딘의 함량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게스트로의 함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천마의 수확시기와 재배 방법이 중요한 데, 봄천마 보다는 가을천마가 좋으며, 같은 가을천마라 할지라도 고랭지의 사토질 땅에서 재배한 천마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생천마 보다는 천마 진액(엑기스) 제품에서 더욱 유효성분이 증폭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천마를 생으로 쓰기 보다는 통째로 증숙한 건천마를 사용할 경우 높게 나타났다. 추출방법도 저온으로 장시간 추출할 때 게스트로딘 성분 함량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데, 고온으로 추출할 경우에는 게스트로딘의 성분이 날라가 약효는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전주대학교가 이렇게 연구개발한 제품은 모두 <천명원>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천명원(天命元)은 “하늘(天)이 내린 신물질을 가지고 인간의 생명(命)을 지키기 위해 만든 으뜸(元) 건강식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웰니스천마>, <백세인천마> 등의 엑기스 제품이며, 최근에는 동결건조 분말을 스틱으로 만들어 조리, 요리, 음료, 차, 소스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100% 천마분말 <천마쉐프>를 출시한 바 있다.

천마에는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이라는 노화 억제물질이 있어 항산화, 치매억제, 피부보호 등에 약리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하였다. 최근에 국립산림과학원은 버섯균류 또는 극소수의 미생물에서만 생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노화 억제 물질,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이 건천마 1g당 최고 5㎎이 들어있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이는 영지버섯(1g당 0.06~0.08㎎) 보다 60배 이상 많은 양이다.

성공적인 제품의 보급에 앞장서

전주대학교에서는 이러한 에르고티오닌 성분을 활용하여 천마 화장품 <에르고티오닌>을 개발하여 11월 말에 출시하였다. 천마에 함유되어 있는 에르고티오닌 성분을 추출하여 수분이 부족하고 탄력이 저하된 피부에 탱탱함과 촉촉함을 부여하여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백, 주름개선용 기능성 화장품이다.

전주대학교는 이렇게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주대학교가 개발한 제품은 모두 <천명원>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천명원(天命元)은 “하늘(天)이 내린 신물질을 가지고 인간의 생명(命)을 지키기 위해 만든 으뜸(元) 건강식품”을 뜻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