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현재 국내의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마케팅업계의 경쟁력은 신문, 방송, 잡지 등 미디어를 통한 ATL마케팅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고 접촉하는 BTL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전에는 BTL마케팅이 부가적인 서비스 차원이었지만, 최근 BTL마케팅 자체의 중요성이 굉장히 높아져 그 수요가 늘고 있다. 국내 시장에 자리 잡고 있는 기존의 홍보대행사와 마케팅 전문기업들이 새로운 경쟁력을 위해 BTL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TV나 신문지면광고가 온라인 광고로 대체되는 것만으로도 매체광고가 미디어와 함께 급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광고주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전통적인 미디어 마케팅과 대면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임팩트 있는 이벤트를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 중에서 최근 BTL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토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 기업 JH BTL(대표 현광현, 정원하 www.jhhds.co.kr)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JH BTL은 토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 기업이다. PR,브랜드 마케팅,기업 이벤트, 프로모션, 판매-유통지원, 등의 대면 커뮤니케이션 BTL마케팅을 중심축으로 뉴미디어를 활용한 컨텐츠 크리에이션(온라인 영상 및 광고 기획제작), 온라인 PR등에서도 두각을 나태내고 있다.

제1회 피에스타드캠핑-return nature!
캠핑 이벤트 성공적 개최
10월 마지막 주말
제2회 피에스타드캠핑-Hallowping!
할로윈 테마캠핑 개최예정

◆ 직접 기획 문화 이벤트 개최 … 프로세스 it화를 도입

JH BTL은 올 하반기에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커뮤니티 플렛폼 형성 및 특색 있는 문화이벤트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마케팅, PR 관련 프로세스를 it화 시키는 작업을 통해 기존 온라인 마케팅 방식의 페이스북 페이지와 카페 운영 등 몇몇 분야의 특화되어있는 커뮤니티를 형성 중에 있다. 이후에 이 커뮤니티와 문화이벤트를 콜라보해 즉, 정확한 타겟팅된 인원을 모아 주최하는 이벤트를 통해 큰 시너지효과를 얻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질적인 문화이벤트 창출을 목적으로 본사 자체의 이벤트로 캠핑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여러 기업의 후원을 바탕으로 제1회 피에스타드캠핑- return nature!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실제로 1박의 시간동안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계속적으로 노출되는 ppl효과와 프로모션마케팅 효과가 좋아 현재 2,3개 기업과의 미팅을 통해 9월에 1개 기업의 캠핑 이벤트 대행이 예정되어 있다.

이어지는 10월은 마지막 주말에는 피에스타드캠핑-Hallowping!을 진행할 예정이다. 할로윈에 맞춰 여러 가지 흥미로운 컨텐츠로 채워지는 이번 캠핑은 하나의 테마파크처럼 테마에 맞는 옷을 입는 피에스타드캠핑의 모습을 느끼실 수 있다. JH BTL의 직접적인 기획과 이벤트 개최를 통해 직접적인 데이터 수집 및 프로세스 표준화를 도식화하고 전체 프로세스와 참가자관리를 it화하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 토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 기업 JH BTL

◆ 두명의 CEO .. 그리고 젊음

JH BTL은 현광현 대표와 정원하 대표, 두명의 젊은 ceo가 이끌고 있다. 두 사람은 고등학교 선,후배로 만나 동고동락해 온 관계로 처음에는 서로 각자의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현광현 대표는 mbc리포터 출신으로 시작해 전문MC부터 행사 시공과 기획 설계까지 밑바닥부터 다진 탄탄한 내공을 바탕으로 이벤트와 프로모션에 특화되어 많은 이벤트들을 성공시켜왔다. 또한 행사에 이용되는 꽃을 직접 양재 꽃시장에서 판매하기에 이르렀고 지금도 본사의 한축인 비상사태flower로 이어지고 있다. 그 결과 JH btl의 BTL프로모션에 기본 바탕이 되는 기틀을 잡아왔다.

정원하 대표는 마케팅과 PR쪽 그리고 판촉프로모션을 바탕으로 직접 음식점 창업, 카페 창업, 컨설팅, 물품유통판매 등을 통해 직접적인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경험을 통해 지금의 BTL의 커뮤니티형성과 PR 관련 사업의 방향성을 잡았다. 현재 본사의 케이터링 서비스에서부터 시작한 cafe bettersweet가 이문점(외대점), 경리단길점 두 곳에서 Exotic coffe& French brunch 컨셉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긍정적인 사고와 열정을 바탕으로 회사를 위해 주말 없이 뛰어다닌 두 CEO는 힘을 합쳐 시너지와 영업력을 바탕으로 동업을 시작해 3년째에 현재 직원가족수 10명의 JHbtl, 자체 운영 카페(베러스위트), 도매 꽃시장 꽃 유통(비상사태flower), 비상사태 대리운전 등의 계열사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다.

JH BTL는 분야의 경계성을 두지 않고 이벤트, 프로모션, 온,오프라인 PR등 기존 기업들이 해왔던 양식과 형식을 배우고 벤치마킹해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트렌드, 문화, 테블릿의 발달로 인한 문화의 빠른 소비성 등 복합적이고 경계선이 없는 디테일한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인문학을 바탕으로 문화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화 창출, 기존의 제안서틀을 탈피한 증강현실을 이용한 제안서 및 프로모션, 커뮤니티와 오프라인 이벤트를 이어주는 앱개발, 오프라인행사 및 장비에 관련된 프로세스 it최적화 등을 통해 스마트하고 간편하게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JH BTL 정원하 대표

다음은 JH홀딩스 정원하 대표 일문일답.

▷JH BTL의 경쟁력은?

JH BTL은 젋고 빠르다. 아직 젊은 열정을 가지고 문제사항이나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을 때 지치치 않고 빠르고 끈질기게 해결하는 자세로 일하고 있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들의 니즈에 즉각적인 대응과 빠르게 변화는 트렌드에 맞춰 바로 전환하고 맞추어 나갈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뭉쳐 있는 기업이다.
홍보마케팅 회사라고해서 홍보마케팅 전공자만 있지 않다. 오히려 전공하지 않은 직원들이 더좋은 아이디어와 기획력을 보이기도 한다. 저희 인력들의 전공을 보자면 인문학, 스포츠마케팅, 경영, 교육학, 보건 등 여러 분야의 전공자들이 함께 한다. 즉, 한 가지 프로젝트에 여러 가지 관점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기존의 완성도 있는 틀을 갖춤과 동시에 새로운 관점의 포인트들이 접목 될 수 있다.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룬다.
너무도 당연하지만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룬다. 우리는 신생기업이다. 즉, 회사자체의 경험과 경력이 많이 없다. 대신 수많은 자료가 축적되어있는 온라인의 자료를 마음껏 볼 수 있고 간접경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사내 seo는 분석과 빅데이팅을 통해 경험을 대신할 객관적인 통계를 내고 분석하여 부족한 경험을 채워주고 있고, 다양한 분야의 director들이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컨텐츠와 이벤트들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여러 가지로 기기들로 표현해 차별점을 두고 있다.

 

▷JH BTL 마케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이제 시작해가는 기업이다. 마케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짧은 견식으로는 누구나 느끼듯이 현재 마케팅은 과거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형식의 마케팅방식과 스토리 텔링이 없는 브렌딩 방식을 지양하고, 정확한 타겟에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PR하는지, 또한 PR을 통해 얼마 만큼에 가치창출을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떻게 타게팅을 해야 하는지, 그 타게팅된 인원들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이런 마케팅 pr을 통해 하나의 팬덤 또는 문화 형성이 가능한지가 마케팅pr을하는 기업들에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 하고 있다. sns와 인터넷공간을 통해 누구나 쉽게 창업을 할 수도,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대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젊고, 다양한 분야를 전공한 친구들이 자본의 힘이나 뒷 배경 없이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것들을 창출해 낸다면 훗날에 JH BTL의 이름을 알릴 수 있을 것이고,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앞으로의 포부

금수저, 흙수저, 소위 자본주의 사회에 계급이라고 불리는 키워드들이 많이 쓰이고 있다. 정말 흙수저의 반란이라는 말을 나중에 들을 수 있도록 밑에서부터 차근차근히 성장해 나가서 반란을 일으켜 보겠다. 어떤 전공과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이 신빙성 있고, 대기업들이 깊게 알 수는 있을지 몰라도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 하는데 다른 관점 그리고 다른 생각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JH BTL은 그런 기업이다. 정말 재미있는 사람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있다. 철들지 않고 계속 끊임없이 배워 나갈 것이고, 끊임없이 변화 하겠다.

항상 감사하다. 끝으로... 할 수 있고, 갈 수 있고, 날 수 있다.

▲ JH BTL 조직도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